이제 2022년도 저물어가고 있다. 2023년 새해가 시작되면 전교 어린이회 회장과 부회장의 졸업 과 동시에 새로운 회장과 부회장이 선출되게 된다. 학교 게시판에는 전교 회장과 부회장을 선출하기 위한 선거 운동 포스터가 전시돼 있다. 회장과 부회장 출마자들은 교내 곳곳을 돌아다니며 자신들을 선출해 달라고 열심히 선거 운동을 하고 있다. 회장, 부회장 후보들의 공약은 1.화장실 깨끗하게 하기 2.점심시간, 아침시간의 노래 틀기 3.아나바다 시장 하기 등 다양하다. 회장, 부회장 후보들이 열심히 선거운동하고 있는 만큼 우리 학생들도 출마자들의 공약과 면모를 잘 살펴보고 소신있게 회장, 부회장을 선출해 보자!
남광초등학교에는 많은 동아리가 활동중이다. 그 중, <과학 공작 동아리>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해, '진상형' 담당선생님과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Q. 이 동아리에서는 주로 어떤 활동을 하나요? A. "저희 동아리는 과학 공작 동아리입니다. 과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직접 여러가지 물건을 만들어보는 동아리입니다." Q. 동아리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A. "저희는 배운 것을 바탕으로, 직접 만들고, 그것을 조작하는 활동을 합니다. 이를 통해서 창의성을 기르는 것이 목표입니다." Q. 이 수업은 언제 진행하나요? A. "수업은 평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1시간씩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이 동아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A. "동아리에서 중요한 것은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창의성이라고 할 수 있고요. 공작을 할 때 사용하는 공작만들기 기술도 중요합니다. 또 저는 성실성도 무척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이 동아리를 하면 어떤 점이 좋은가요? A. "일단 도구에 대한 이해와 자기가 직접 구조물과 물건들을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창의성과 표현력을 기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앞으로 이 동아리를 어떻게 이끌어 나갈
남광초 5학년 학생들이 지난 11월21일부터 22일 까지 이틀동안 ' 젊음의 집'에서 인성수련을 실시했다. 이번 인성 수련을 통해 학생들은 '다비기의 정신' (다람쥐,비버,기러기),과 목표 성취, 존중, 격려 등을 배우고 협동심을 키우는 계기가 됐다. 인성수련을 하는 동안 잠은 충분히 자지 못해 아쉽지만 그래도 참가 학생들에게는 좋은 추억이었다.
지난 6일, 남광초 5학년의 각 교실에서는 학생들의 다양한 장기를 보여주는 <꿈·끼발표회>가 열렸다. 학생들은 기타, 피아노 등의 악기 연주와, 노래, 퀴즈쇼, 연극, 태권도시범, 그림전시 등... 자신만의 특색있는 끼를 소개했다. 이번 발표회에서 노래도 부르고 자신이 만든 레고 작품도 전시한 강재윤(5학년) 학생은 "노래를 부를 때는 너무 부끄러웠지만, 그래도 끝까지 불러서 기분이 좋았다. 다음 발표회에서는 다른 분야로 참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또, '김린경(5학년 6반)' 학생은 클래식기타를 연주했다. 이번 <꿈·끼발표회>는 자신과 친구들의 재능을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남광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은 동물 보호 캠페인을 진행했다.학생들은 자기가 직접 만든 동물가면을 쓰고, '동물을 보호하자!'라는 문구를 적은 종이 를 들고, 캠페인을 진행했다. 학생들이 종이의 쓴 동물보호 문구는 '동물을 보호합시다~', '도토리를 줍지마세요~', '따뜻한 겨울 옷을 입혀주세요~' 등...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이 가득했다. 이 캠페인은 교과과정이었던 (동물)가면 만들기를 확장해, 동물보호를 널리 알린는 활동이었다. 우리 모두, 동물들의 소중한 겨울나기를 응원하자!
학교에는 재미있는 활동도 많고, 장소도 많다. 하지만 그에 따른 문제점도 있는데, 그 중 하나가 학교 운동장에 남겨져 있는 수 많은 공들이다. 이 공들은 학생들이 학원을 마치고 집으로 귀가하는 시간(오후 7시~9시 사이)에 많이 발견되는데, 본 기자가 학교 안에서 찾은 공들도 무려 10개가 넘는다. 축구공, 농구공, 피구공 등... 농구대 뒤쪽, 수돗가 뒷편, 잔디밭, 놀이기구 등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 이에 대해서, △사용하고 난 자신의 공을 방치하는 문제점 △주인이 있는 공을 함부로 쓰는 문제점 등...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럼 이런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까? 첫 번째, 사용한 공은 각자의 반에 가져가서 보관하거나 개인이 보관한다. 두 번째, 체육관 입구에 있는 공 보관함에 공을보관한다. 단, 체육관 문이 닫히는 시간을 잘 확인해야 한다. 이런 해결방안으로, 학교 이곳저곳에 공이 남겨져 있는 일이 더이상 일어나지 않길 바란다.